본문 바로가기
공부

반드시 알아야 할 기획서를 잘 쓰는 방법.

by 일각도 2016. 8. 9.

회사나 프로젝트를 할 때나, 어느 모임을 할 때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것이 바로 기획서 쓰는 방법인데요! 여러분은 기획서를 얼마나 잘 알고 잘 쓰고 계시나요?

이 글은 '1등 기획서 상식 사전 - 노동형(길벗)'이라는 책을 요약한 글입니다. 혹시 읽고 더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과감하게 책을 사서 기획서의 바이블처럼 활용 하시면 엄청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완전 강추해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게요! 기획서는 소통능력과 추진력, 업무성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업무성적표이다.

‘기획서’의 사전적 의미는 “프로젝트의 기획 의도, 개요, 일시, 추진 일정, 소요 비용 등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기본 계획을 기술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업무와 프로젝트의 시작은 바로 한 장의 기획서이다. 즉, 기획서를 잘 쓰고 잘 실행하는 것이 회사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 기획서는 겉모습의 화려함에 치우쳐 정작 기획서의 중요한 핵심을 놓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실행 가능한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성을 간결하게 담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기획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벤치마킹과 이에 대한 적극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뛰어난 기획자가 1등 기획서를 쓰는 법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기획서가 아니라 인터넷에서 얻어온 자료를 정리하는 기획서는 그저 그런 기획서이다. 좋은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먼저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기획서를 쓰기 위해서 기획을 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 1)좋은 기획을 하기 위해서 좋은 자료가 있어야 한다. 현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쓴 기획서, 전문화된 자료, 인적 네트워크 활용하여 기획안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자기만의 방법으로 변환해라. 2)좋은 기획서는 상대방에게 채택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기획서를 읽을 ‘타깃’이 좋아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3)좋은 기획서를 쓰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잊지 마라. 사소한 행동일지라도 ‘왜’라고 질문하여 관심을 가질 때, 획기적이고 기발한 기획이 나올 수 있다. 4)겸손하게 배우는 자세를 잊지 마라.

#20년차 베테랑도 기획서는 항상 어렵다

많이 써보고 많이 연습하고 많이 깨져봐야 자신만의 1등 기획서가 나온다.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이 없으니,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라.

#정보 수집도 기획과 전략이 필요하다

보통 기획서를 쓸 때, 숫자나 통계자료는 최근 2~3년간의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료를 어떻게 분류하고, 모을지 밑그림이 필수적이다. 1) 정보는 다이어리에 자신만의 약자를 사용하여 메모한다. 2) 자료를 주제별로 나누어 정리하고, 한번 쓰고 나면 바로 버린다. 3) 스크랩한 정보는 나만의 아이디어를 첨부하여 변환시켜 보관한다. 4) 정보를 정리할 시간을 정해 놓는다.

#인터넷보다 발로 뛴 정보가 1등 기획서를 만든다

1)날마다 정보를 스크랩하고 현장을 찾아가라. 블로그나 카페, 미니홈피에 일기를 쓰듯 기록하거나 또는 따로 컴퓨터에서 폴더를 만들어 언젠가 써먹을 만한 정보를 차곡차곡 쌓아두라.

날마다 업무 또는 관심분야와관련된 정보를 하나씩이라도 모으는 습관을 길러라.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니라 나만의 정보를 찾기 위해 현장에서 정보를 모으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2)자신 앞에 놓인 정보를 보는 눈이 필요하다.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 8가지

1) 사람을 만나라 2) 현장을 누벼라 3) 논문으로 전문 자료를 구비하라 4) 전문가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세미나와 강의를 찾아가라 5)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라 6) 연구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라 7) 블로그, 카페, SNS 8) 3개 이상의 포털사이트 방문

#기획서, 데이터로 승부할 때 잘 먹힌다

기획서는 아이디어를 뒷받침하기 위한 자료, 데이터가 제일 중요하다. 그러기 때문에 남들과 똑같은 곳에서만 자료를 찾으면 안된다. 자료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자료는 숫자로 확인된 데이터이다.

#성공사례를 벤치마킹 해라

#회사에 들어가면 꼭 써야할 기획서 5가지

1)마케팅 기획서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마케팅 4P와 관련된 기획을 하는 것. 온라인 마케팅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커머스로 이루어 진다. 2)신제품 런칭 기획서

경쟁사 및 고객의 동향 파악한 후 경쟁사와 차별화 되고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가격, 유통, 촉진 전략 등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기획하는 것이다. 3)사업기획서

문제점, 선진사례, 사업방향, 사업목표, 프로그램 운영, 세부운영방안, 추진사항 등 시장 규모 및 실행가능 여부를 체크하여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를 기획하는 것이다. 4)프로모션 기획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판매를 촉진하려면 광고, 홍보, 판촉, 인적판매 등의 수단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기획하는 것이다. 5)이벤트 기획서

이벤트 기획서는 5W2H(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얼마나)에 맞추어 이벤트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기획하는 것이다.

#1등 기획서의 특징

1)기승전결이 있다.

핵심과 전략 제시 > 세부적인 실행 계획 > 이를 실천하기 위한 인력, 일정, 자금 2)간략하고 명확하다.

높은 사람에게 제출하는 기획서일수록 1~2쪽이 적당하다. 중요한 사항에 대해 필요성과 방법, 그리고 비용 및 기대 효과에 대해서만 간단하고 명확한 메시지만 싣기 때문이다. 3)객관적이다.

기획서는 새로운 수치, 통계,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한다. 4)긍정적이다. 5)무슨 내용인지 이해하기 쉽다. 사진, 이미지, 그림, 도표, 그래프 등을 간단하게 이용하여 덧붙여 설명하는 것이 좋다. 6)구어체로 작성하되, 가능한 한 명사형으로 종결한다.

ex) ...을 4단계로 구분합니다. > ...을 4단계로 구분.

#인정받는 기획서

1)기획서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파악하라. 기획을 했을 때, 어떤 효과(이익)이 잇는지 분명히 보여주어야 한다. 2)구체적인 데이터로 주장을 뒷받침하라. 3)초안 단계부터 비용과 수익을 고려하라.

#기획서 작성 순서

현장조사 및 자료 수집 > 초안 작성 > 초안 협의 > 기획방향 결정 > 목차 구성 > 기획안 수립 > 내용 체크 > 기획안 제출 현장조사 및 자료 수집에 시간을 가장 많이 할당해야 하며, 좋은 기획서를 쓰기 위해서는 양질의 자료를 확보해야 한다.

#PDCA 방법으로 기획서를 수정 보완하라

1)Plan

현황 분석 > 목표와의 차이 파악 > 차이 극복 전략 설정 > 세부 실행계획 수립 2)Do Plan 단계에서 기획한 것을 실행하는 단계이다. 우선순위 결정하고 자원 결정하고 추진 일정 결정, 업무 분장 결정해라. 이때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Check

앞에 두 단계를 검토하는 단계이다. 체크리스트를 Plan 단계에서 미리 만들어라. 4)Action

#1페이지 기획서가 최고

- 상대방 입장에서 기획서를 쓰는 것이 좋다. 긴 기획서 앞에 1페이지 기획서 요약을 적는 것이 좋다. 5W2H로 말하라. When, Where, Who, Why, How, How much를 말하는 것이 좋다. ex) 스마트폰 런칭 마케팅 개요 행사명, 시행배경, 일시, 장소, 행사내용, 행사운영, 소요예산

- 무조건 1페이지 요약서를 적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긴 글을 짧게 압축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ex) 대통령 보고서 제목, 보고 개요, 현황 분석, 방향 설정1, 방향 설정 2, 대책 수립, 첨부자료

#외관 보다는 내용에 집중해라

기획서의 특수효과보다는 기획서에서의 내용이 훨씬 더 중요하다. 자료 조사와 시장 조사에 좀 더 집중하는 것이 옳다. 1)왜 하는가? 기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에 대한 이유와 필요성이 있어야 함. 2)어떻게 할 것인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일정, 예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함. 3)실행할 수 있는 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기획인지를 기획서에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

#기획서 제출 후, 분석과 사후관리를 잊지 마라

기획서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차후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획 단계에서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하고, 평가 포인트와 방법은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평가 기준은 관련 대상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해야 하며 기획이 실행된 이후에는 모든 과정을 평가해야 한다.

**Reference : '1등 기획서 상식사전' - 노동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