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큐,영상

글로벌 인재전쟁 - 혁신가의 세상.

by 일각도 2017. 3. 15.

다큐프라임 511회 - 글로벌 인재전쟁 03/13/2017


#파괴자, 괴짜, 창조자, 몽상가의 또 다른 이름, 혁신가.

세계 최초로 가솔린 자동차를 개발한 칼 벤츠, 만약 그가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도 마차를 타고 다녔을 것이다.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만든 마틴 쿠퍼, 만약 그가 없었다면 우리는 시간과 장소로부터 자유롭지 못했을 것이다. 

세상은 당연한 것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세상에 끊임 없이 질문을 하는 ‘너드(괴짜)’들에 의해 변화되어 왔다. 





과거의 ‘너드(괴짜)’란 말은 컴퓨터만 아는 사회 부적응자로 지칭되어 왔지만, 현재는 과학 기술에 몰입하는 천재나 재능가, 즉 혁신가를 지칭하는 말로 바뀌어왔다. 과학과 기술을 배우기에 이보다 좋을 수 없는 지금은, 그야말로 ‘너드’들에겐 최고의 세상이다.

#미래를 이끌 혁신,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과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그리고 로봇공학과 3D 프린팅. 이 6가지의 기술들이 앞으로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분야들이다. 이 분야들로 인해, 사람과 사물이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로, 지구가 하나의 큰 네트워크로 연결 될 것이다.

무엇보다 앞으로는 공학, 비즈니스, 인문학, 예술 등 다양한 학문이 결합되고 그 경계가 사라지고 모두를 구성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가 요구될 것이다. 








1) 사회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2) 스스로 문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인재 
3) 세상의 변화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주도하는 변화를 이끄는 혁신가

우리는 앞으로 다가 올 미래에 대해 세상이 요구하는 인재상으로 더욱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세상을 바꾸는 새로운 가치는 세상에 없는 것들을 만들고 싶다는 순수한 의지, 호기심 그리고 문제 의식으로부터 시작된다.


댓글